생활 속 지식

잼민이 뜻

행운b 2023. 7. 20. 19:09

 

안녕하세요?

장마 속의 비가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며 굉장히 더운 날씨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더운 날씨에 몸 관리들 잘하시고요, 냉방병 걸리지 않도록 적당히 시원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제목에도 있듯이 '잼민이 뜻'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잼민이라는게 아무래도 요즘 아이들이 많이 쓰는 신조어인 것 같습니다.

 

제 나이 또래는(40대) 한번쯤 들어본 적은 있으실 것 같습니다만 도대체 잼민이 가 뭔 말인지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오늘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네이버에 검색해 보니 '온라인상에서 초등학생 정도의 어린아이를 이르는 말', '온라인상에서 초등학생, 넓게는 중학교 저학년을 비하의 어조로 이르는 말'이라고 되어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초등학생이면 초딩, 중학생이면 중딩으로 많이들 부르는데 잼민이도 일단 초등학생을 지칭하는 말인것 같습니다. 조금은 비하해서 말이죠. 그럼 왜 잼민이가 초등학생을 이르는 말이 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드저니 AI로 만들어낸 초등학생 게임 캐릭터

 

잼민이는 어디서부터?

 

트위치라는 비디오 게임 전용 인터넷 개인방송 서비스 초창기 때 BJ 렐라의 방송에 출연한 사촌동생인 '민재'라는 아이가 있었다고 합니다. 가끔 렐리와 같이 출연했는데 민재라는 아이의 목소리가 운영진에게는 마음에 들었었나 봅니다.

 

투네이션(유튜브, 트위치 등 1인 크리에이터를 후원 및 지원하는 플랫폼)에서 시청자들이 내가 후원하고자 하는 크리에이터에게 후원을 하게 되면 메시지를 같이 전달할 수 있는데 그럴 때 목소리를 설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민재의 목소리를 넣으면 좋겠다고 운영진에서 판단한 거죠. 그래서 민재의 목소리를 활용하게 되었는데 아무래도 민재라는 이름을 그대로 쓰면 혹시라도 아이에게 곤란한 상황이 생기지 않을까 해서 거꾸로 '재민'이라는 이름을 쓰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왜 '재민'이가 '잼민'이가 되었을까요?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재민이의 목소리가 들려지게 되니 많은 분들이 재밌어하고 여러 가지 재밌는 상황들이 만들어진 거 같습니다. 어린 초등학생의 목소리가 진지한 상황에서도 재밌게 들리지 않았을까요?

이처럼 재민이에 재미가 더해져 잼민이라는 신조어가 탄생되었다고 하네요.

 

그럼 재미있는 초등학생에게 잼민이라는 말을 써야 할 텐데 왜 초등학생을 조금 비하하는 말이 되었을까요?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어린아이의 목소리로 비속어나 훈수, 장난 등으로 인해 비매너 적인 상황들이 일어나게 되고 그로 인해 비매너적인 초등학생들의 행동이나 말을 가리켜 '잼민이'라는 표현을 쓰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요즘 초등학생들은 상대방을 깎아내리는 표현들을 너무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세대도 다르고 서로 공감되는 부분도 다르다 보니 나이 많은 저로서는 이해하기 조금은 힘든 부분이 있지만 그래도 서로 충분히 소통하고 이해하고 공감하며 세대 간의 벽을 허물어 봐야겠습니다.

 

그 외에도 요린이(요리 어린이), 주린이(주식 어린이), 헬린이(헬스 어린이)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잼민이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구독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LIST

'생활 속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묻히다 뭍히다 맞는 말은?  (21) 2023.07.25
국제전화 00682  (15) 2023.07.22
중부권광역우편물류센터 위치 및 정보  (14) 2023.07.18
눈밑떨림 증상과 좋은 음식  (7) 2022.11.16
기초대사량 계산기 사용법  (0) 2022.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