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명언

랄프 왈도 에머슨 명언

행운b 2023. 7. 24. 22:04

자신의 행동에 대해 너무 고민하지 마라!
모든 인생은 실험이다, 실험은 많이 할수록 더 나아진다.

 

 

랄프 왈도 에머슨 (Emerson, Ralph Waldo) 1803년 ~ 1882년 <미국의 철학자이며 시인>

 

정신을 물질보다도 중시하고 직관에 의하여 진리를 알고, 자아의 조리와 진리를 깨달으며, 논리적인 모순을 관대히 보는 신비적 이상주의였습니다. 사회에서의 빈자와 부자의 대립은 영구적이라 하면서, 그 자신은 빈자의 편에 서서 부자(부르주아)를 비난하였으며 또 미국의 흑인 노예의 존재에 대해 반대하였습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너무 고민하지 마라'라는 이말은 저에게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어떤 일을 시작하는데 너무 많은 고민을 하게 되면서 고민에 지쳐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저에게 꼭 피요한 말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데요.

 

어떤 일을 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그 일을 했을때 일어날 부정적인 면만을 계속 생각하게 됩니다. 그 일을 함으로서 나에게 오는 리스크를 감당할 수 없겠다는 판단이 서면 겁먹고 포기하다 보니 큰 리스크 없는 현재에 만족하며 살아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모습을 바꾸려 최근에 여러 책들이나 명언을 통해 변화되어 보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최근에 읽은 책 속에 이런 좃은 문구가 있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장애물보다 기회에 집중한다'

 

이 문구를 보며 왜 나는 지금까지 기회보다 장애물에 더 집중을 하고 있었는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건 아마도 어릴때부터 있었던 잦은 실패로 인해 움츠러든 나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하나의 핑계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기회에 집중해서 되는 이유를 찾고 그 일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에서 장애물이 생기면 그때 그때 해결해 나가면서 보완하고 수정하는 단계를 반복하여 결국은 성공에 이르게 된 것이겠죠.

 

 

오늘의 명언이 주는 교훈은 어떤 일을 할까 말까 고민하지 말고 또 결과를 고민하지 말고 일단 행동하자는 것입니다. 위의 명언처럼 인생은 어차피 실험입니다. 많은 실험을 통해 안되는 부분을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는 것은 해결해 나가고 안되는 부분은 놔두고 또 다른 방법을 통해 조금씩 나아가는 것입니다.

 

토마스 에디슨은 여러가지 발명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실패를 하였지만 실패가 아니고 안되는 많은 방법을 발견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머리로만 생각하고 있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온갖 상상의 일들은 나의 머리 속에서만 일어나는 것이죠.

 

일단 행동으로 옮겨야 머리속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들이 현실이 되어 보여지는 것입니다. 만약에 어떤 일을 하다가 잘못되어도 그 일로 인해 죽을 일은 극히 드물다 생각합니다. 이왕 살아가는거 이것저것 많이 해보고 많은 실험을 통해 많은걸 느끼고 깨달아 재밌고 진장감 넘치는 인생을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LIST

'짧은 명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인슈타인 명언  (0) 2022.03.25
에이브러햄 링컨 명언  (0) 2022.02.17